테슬라 주가 전망 글로벌 1위 전기차 기업

테슬라는 글로벌 1위 전기차 기업으로 전기차와 충전소 태양광 그리고 ESS 아우르는 기업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사업부문은 매출액 기준 전기차가 95%, 태양광 및 ESS가 5% 비중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2022년 기준 테슬라 글로벌 BEV 판매량 점유율은 18.2%로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명실상부 글로벌 1위 전기차 기업 테슬라 주가 전망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테슬라 주가 전망 글로벌 1위 전기차 기업
테슬라 주가 전망 글로벌 1위 전기차 기업

 

사업부문별 현황

 

전기차 서비스 매출은 전기차 83%, 전기차 리스 3%, 크레디트 2%, 서비스 기타 부분 7%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기차 및 전기차 리스는 테슬라의 전기차 판매에 따른 매출, 크레디트는 전기차 판매에 따라 주어지는 탄소배출권을 매각하면서 발생됩니다. 서비스 및 기타는 부품 수리, 슈퍼차징, 보험 매출 등을 포함합니다. 전기차 및 서비스 매출 대부분은 전기차 판매에 기반됩니다. 테슬라는 2021년부터 전기차 판매량을 연간 50%씩 늘려 2030년에는 연간 2천만 대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2010년 프리몬트 공장에 이어 총 4개의 기가팩토리를 건설 완료하였고 프리몬트 공장에서는 1세대 플랫폼 모델인 S, X를 포함하여 2세대 플랫폼 모델인 3, Y를 생산, 기가 팩토리 상해, 베를린, 텍사스는 2세대 플랫폼을 사용한 모델 3, Y, 사이버트럭을 생산합니다. 기가 팩토리는 공장의 규모, 생산방식에 있어 기존 프리몬트 공장 대비 크게 개선하였으며 기가팩토리 네바다는 배터리를 비롯해 세미를 생산할 예정입니다.

또한 기존 기가팩토리 캐파 확장과 신규 기가팩토리 건설로 공급을 꾸준히 늘려가고 있습니다. 2020년부터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크게 증가하면서 캐파 증설을 위한 현금도 충분히 보유하고 있습니다. 공급을 증가시킬 여력은 충분하기에 수요가 뒷받침해 주면 주가엔 긍정적입니다. 향후 경기 침체 이슈에 따른 자동차 수요 둔화가 테슬라에 미치는 영향은 여타 완성차 기업 대비 상대적으로 제한될 전망입니다.

자동차 수요가 둔화되더라도 전기차 판매 비중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것에 기인합니다. 아울러 가격 결정력을 보유하고 있어 여타 완성차 기업의 전기차 대비 경쟁 우위에 있을 수 있습니다. 매출총이익률, 영업이익률 등 수익성 지표가 높아 수요 둔화 시 가격 인하 등을 통해 대응이 가능합니다. 수요가 예상보다 부진할 경우 올해 초 단행했던 가격 인하 등을 재차 단행할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국가별 모델 3, 모델 Y 퍼포먼스 가격 차이에서 보이듯 향후 가격 조정을 통해 수요 변화에 대응할 여력은 충분하다고 판단됩니다.

 

테슬라 주가 전망

 

전기차 산업 성장에 따른 수혜주

글로벌 승용 전기차 시장은 2023년 전년대비 31.9% 성장할 전망.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친환경 에너지를 사용하려는 수요가 빠르게 증가. 이에, 내연기관 자동차 사용을 줄
이고 전기차 사용을 늘리는 방향으로 자동차 산업은 변화됩니다. 중국이 전기차 생산에서 앞서나감에 따라 미국, 유럽도 이를 견제하기 위해 자국의 전기차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정책들을 펴고 있는 상황입니다. 미국 정부는 IRA 법안 도입을 통해 전기차 구매 시 최대 7,500 달러의 세제 혜택을 제공해 수요를 진작. EU는 핵심원자재법 (CRMA)를 발표하는 등 전기차 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을 펴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시장의 성장으로 이어져 글로벌 1위 전기차 기업인 테슬라의 수혜로 이어질 전망입니다.

 

전기차 시장에서의 가격 결정력

높은 이익률에 기반해 가격 결정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매출총이익률은 2022년 25.6%를 기록해 여타 경쟁 기업의 18.8%를 크게 상회. 이는 1) 수직계열화, 2) 규모의 경제, 3) 로봇 & 생산방식에 기인. 아울러, 마케팅 비용을 지출하지 않아 영업이익률도 17.0%로 경쟁사 대비 9.6% p 높습니다. 이는 판매가 조정을 통해 수요를 조절할 수 있음을 시사하며 향후 경기 침체 이슈로 인해 자동차 수요 둔화 이슈가 불거지더라도 올해 초처럼 가격 인하 등을 통해 대응이 가능함을 의미합니다. 가격 인하 시 수익성 지표는 일부 하락할 가능성이 있지만 전기차 시장에서의 지위는 공고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율주행 기술 선도

자율주행 기술에서 여타 완성차 기업 대비 앞서고 있습니다. Autopilot & FSD(Full SelfDriving) 베타 버전을 통해 수집한 데이터로 훈련해 자율주행 기술을 개선해가고 있습니다. 여타 기업들이 Nvidia 등과 협력하는 것과 다르게 독자적으로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2022년 4분기 기준으로 FSD 베타 버전 사용자는 40만 명. 사용자수 증가로 FSD 베타버전으로 주행한 거리는 2022년 12월 90만 마일을 상회합니다. FSD 베타 버전 데이터가 쌓이면서 완전 자율주행을 위한 개발에 진척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테슬라는 전기차 분야뿐만 아니라 태양광 패널을 통해 태양 에너지를 생성하고 이를 파워월에 저장해 전기차 충전에 사용하는 통합적인 구조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잉여 전력은 유틸리티 기업에 매각해 수익을 올릴 수 있는 플랫폼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전기차 판매 증가와 보조 전력을 구비하고자 하는 수요가 늘어나면서 연평균 30%를 상회하는 성장을 보일 전망입니다. 태양광 패널을 판매하거나 파워월과 연계된 태양광 지붕 설치가 가능합니다. 에너지 저장 장치는 가정용으로는 파워월(Powerwall), 산업용으로는 메가팩(MegaPack)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파워월은 13.5 kWh 캐파를 보유(미국 가구 일간 평균 전력 사용량 29.6 kWh)하고 있으며 주택 내 땅 혹은 벽 내외부에 설치 가능하며 최대 10개의 파워월 연결이 가능합니다.  -20℃~50℃에서도 작동이 가능하며 메가팩은 3 MWh로 파워월의 222배 규모를 자랑합니다. 테슬라 주가는 전기차 글로벌 1위 외 태양광과 ESS까지 전망은 밝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아이온큐 주가 주식 전망

유아이패스 주가 주식 전망

2 thoughts on “테슬라 주가 전망 글로벌 1위 전기차 기업”

Comments are closed.